본문 바로가기

도서

정신력이 강한 아이 서평

반응형

쉽게 포기하거나 거의 목표 달성을 앞두고 고지에 다다른 순간 반복되는 실패에 두려워 미리 겁을 먹고 포기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끈기 있게 해나갈 수 있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마음에 '쉽게 포기하지 않는 정신력 강한 아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아이가 어린 나이이긴 하지만 정말 무엇이 잘 안되면 잘 못 한다면서 할 수 있는 것임에도 분명하고 쉽게 포기를 하고 엄마가 대신해주길 원하며 부탁을 합니다. 작년에 처음에는 재밌다고 스스로 좋아하며 다녔던 바둑학원을 6개월 정도 다니다가 그만두었습니다. 이유는 힘들어서라고 합니다. 무엇이 힘드냐고 하니까 모른다는 말만 반복했습니다. 점차 난도가 높아져서 그런 것인지 잘 모르겠지만, 아이가 당시 힘들다고 말할 시점에 틱이 생겨서 결론적으로 틱 증상이 심해질까 봐 건강상에 걱정되어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바둑 때문에 틱이 생긴 것은 아니지만, 당시 스트레스로 틱 증상이 생긴 아이에게 혹시나 더 증상이 심해질까 봐 걱정되어, 건강이 먼저라는 생각에 그만두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틱 증상이 거의 보이지 않아 아이에게 다시 바둑을 하면 어떻겠냐고 조심스레 물어보고 있습니다. 아이는 망설임 없이 다니기 싫다고 합니다. 역시 힘들어서 다니기 싫다고 합니다. 아이가 너무 싫어하니 강제로 보내는 것은 엄마의 욕심이라 생각해서 아이 의사를 존중하여 보내지는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과목의 학원 역시 조금 다니다 보면 어느 순간 좀 어렵거나 힘들다고 느껴지면 그만하고 싶다고 합니다. 그래서 태권도는 2달 다니고 그만두었으며, 요즘 피아노를 배우는데 피아노학원도 한 달이 지나니 어느 순간 힘들다고 하기 시작하여 관두고 싶다고 합니다. 아직 다니고는 있지만 조금 힘들다고 느껴지는 순간 너무 쉽게 포기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돼서 요즘 정말 걱정이 많이 됩니다. 아이가 하기 싫다고 바로 관둬버린다면 아이가 더 쉽게 포기하는 사람, 하고 싶은 의욕이나 욕심이 없는 아이가 될까 봐 걱정이 되어 피아노 수업은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오늘도 아이에게 어렵다고 느껴지더라도 어려운 것을 잘하게 되도록 노력해보라고 했습니다. 어렵다고 생각했던 일들이 쉬워진다면 얼마나 기쁠까? 해냈다는 기쁨이 정말 크고 행복할 것 같다며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제가 너무 아이에게 많은 것을 바라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어렵다고 느껴지거나 재미가 없다고 느껴지면 쉽게 포기해버리는 것이 아닌가, 무엇을 끈기 있게 하려고 하지 않는 것 같고, 어렵더라도 힘듦을 이겨내어 잘하고 싶어하는 욕심 또는 의욕이 없는 것인지 정말 여러 가지 생각이 듭니다. 엄마의 욕심에 아이가 따라주길 바라는 마음에 아이에게 화를 내고 부정적인 말도 쏟아낸 적도 많아 미안한 마음 듭니다. 그러면서도 반복해서 아이에게 잔소리를 반복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정말 어떻게 하면 아이가 어렵거나 힘들다고 느껴지는 일일지라도 끝까지 해내려고 하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지, 무엇보다 아이에게 부정적인 말들을 하지 않으면서 격려하고 이끌어줄 수 있을지 고민이 됩니다. 그래서 정신력이 강한 아이, 정말 이 책은 제목처럼 쉽게 포기하지 않는 정신력이 강한 아이로 키우고 싶어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아이에게 스스로 자신이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기.

먼저 이 책에서는 아이에게 자신이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스스로 생각해보게 하라는 것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잘했다고 생각하는 일은 바로 아이가 몰입의 순간에 도달했다는 증거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구체적으로 아이의 강점 목록 작성방법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운동, 음악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경청을 잘하는 행동도 포함하여 작성해 보라고 합니다. 최고의 자신을 기대하게 하라고 합니다. 자신에게 기대하는 대로 실현되는 자기실현의 법칙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먼저 부모는 부모 자신이 아이에게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 파악하라고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능력 수준과 상관없이 아이에 대해 높게 기대를 하라고 합니다. 높은 기대라는 것은 막연한 희망이나 꿈이 아닌 현실적인 기대로, 기대는 높되 현실적이어야 아이가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마음껏 드러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아이에게 절대로 부정적인 기대를 하지 말라는 것을 말합니다. 아이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와 마찬가지로 부정적인 기대도 자기실현이 된다는 사실을 절대로 잊지 말라고 합니다. 긍정적인 생각이 얼마나 중요한지와 함께 부정적인 생각 또한 함부로 하면 안 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긍정적인 생각은 실현하고자 하는 의지와 비례하고 부정적인 생각과 말은 자신을 스스로 무너뜨리는 무서운 결과를 준다는 것을 정말 주의해야겠습니다. 


TUF정신.

TUF정신은 전략 T, U, F로 전략 T는 실패는 일시적이다. 실수는 곧 사라진다. 전략 U는 실패는 이번뿐이다. 전략 F는 실패는 회복 탄력성으로 극복된다. 는 정신으로 TUF정신을 가지면 실패의 쓰디쓴 아픔도 누그러지고 회복 탄력성에 이르는 길도 한결 찾기 쉬워진다는 것입니다.


모든 인간은 완벽할 수 없다. 두려워하지 말고 끝까지 노력하라.

포기하지 않고 목표 달성을 위해 끈기 있게 최선을 다하기 위해서는 정말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아널드는 위대한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 자신 있게 행동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최대한 열심히 노력하라는 세 가지 지침을 따랐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스로 열심히 노력한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 성공에 필요한 모든 노력을 더 열심히 기울이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성공에 이르는 길이 근면으로 포장되어 있다고 믿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남과 비교하고 남의 시선에 사로잡히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쉽게 포기해버리는 아이, 이렇게 두려워하는 아이에게 어떻게 자신감을 심어줘야 할지 정말 어려운 지도인 것 같습니다. 남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지는 것, 남에게 거부당할까 봐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거부는 그다지 나쁘지 않다는 것을 부모가 자신의 경험담을 아이에게 들려주며 아이의 마음을 공감해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은 대개의 경우 인간은 완벽해질 수 없다는 것을 말해주어 아이에게 지도한다면 두려움이 있는 아이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같다고 생각합니다. 완벽할 수 없으며 남의 시선을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의 목표를 위해 정말 노력을 많이 하고 있는지 되돌아봐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포기하지 않고 끈기를 갖고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끊임없이 노력해야겠습니다. 도전하지 않으면 결과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무엇인가 시도를 하고 해봐야 결과가 나옵니다. 실패의 결과를 두려워하여 미리부터 포기해버린다면 정말 안타까운 일이고 평생 미련이 남아 후회하며 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실패했다는 남의 시선이 두려워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 또는 하다가 말아버리는 끈기없는 사람이라는 평가에 대해서는 왜 두렵지 않은 걸까요? 이런 생각도 듭니다. 저도 어렸을 적부터 자신감이 부족하고 실패의 결과가 두려워 항상 주저하고 미리부터 포기하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결국, 결과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때 미리부터 포기한 것에 대해 후회하는 마음을 가진 채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순간 그동안 왜 꼭 실패라는 부정적인 결과만 나올 거라는 생각을 하며 두려워하고 포기를 했던 것일까? 무슨 일이든 도전을 해봐야 좋은 결과든, 좋지 않은 결과든 나오는 것이 아닌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가만히 손 놓고 있는 것이 더 어렵고 두려운 일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할 수 있는 일도 못 한다고 생각하면 하기 싫어지는 것이고 정말 못하게 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비현실적인 일이 아닌 현실적인 일에서 좀 어렵고 불투명한 결과라고 생각될지라도 할 수 있다는 생각, 집중력과 끈기, 노력을 열심히 한다면 성공에 가까워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생각을 아이에게도 전달해주고 아이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끈기 있고 정신력이 강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격려와 응원을 해줘야겠습니다. 정신력이 강한 아이로 성장하기 위해서 아이 앞에서 정말 무슨 일이든 최선을 다하고 노력하는 부모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부모는 매일 무료하게 지내거나 어떠한 일에 대한 부정적인 결과만 생각하고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아이에게는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하고 노력하기만을 바란다면 안 될 것입니다. 오늘도 저에게 주어진 일들을 열심히 하고 아이 앞에서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겠습니다.


2018/05/16 - [일상] - 집중력을 높이려면 구체적인 칭찬이 필요하다.

2018/05/06 - [일상] - 억압과 엄격한 훈육을 혼동하는 잘못된 훈육

2018/05/02 - [일상] - 자기조절력 인성과 학습 두 마리 토끼 잡는다.

2018/04/19 - [일상] - 착한 아이 콤플렉스는 어른이 되어서도 이어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