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

틱 종류와 원인, 틱의 특징 (음성틱, 운동틱)

반응형

틱의 종류와 원인, 틱의 특징 (음성틱, 운동틱)

틱이란 무엇인가?

틱은 자신이 그럴 생각이 없어도 갑자기 빠르게 반복 버리는 움직임을 말합니다. 눈을 깜박이거나 어깨를 으쓱하는 움직임이 있는 몸의 일부가 움직이는 '운동 틱', 발성에 관련된 기관에서 일어나는 '음성 틱' 등이 있습니다. 각 틱은 움직임의 특징에서 각각 "단순 틱 '과 '복잡한 틱'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틱의 종류

단순 틱: 하나의 움직임이 빠르게 일어나는 틱 증상.

· 단순 운동 틱 : 눈 깜박거림, 눈을 찡긋, 윙크, 눈을 가늘게, 눈을 빙글 빙글 돌리는, 입이나 코를 벌름 움직이는, 어깨를 으쓱 으쓱 등의 운동 틱.

· 단순 음성 틱 : 헛기침, 신음소리, 음음 의미 없이 소리, 코를 흠흠 들이는 소리 등의 음성 틱.

 

복잡한 틱 : 몸의 여러 부위가 동시에 움직이는 틱 증상.

· 복잡한 운동 틱 : 사람이나 물건에 손에 냄새를 맡는 행동, 손으로 코를 문지르는, 얼굴 표정을 바꾸는 등의 운동 틱.

· 복잡한 음성 틱 : 다른 사람의 말을 반복, 좋지 않은 말을 하는 (바보, 욕설 등), 말을 반복하는 음성 틱.

 

 

틱의 원인

틱은 뇌 속에 있는 신경 전달 물질의 불균형이 원인으로 생기며 틱은 타고난 뇌의 체질 원인으로 일어난다고 합니다.

 

 

틱의 특징

· 스트레스와 긴장했다가 긴장이 풀린 때 증가한다.

· 짧은 시간이면 참을 수 있지만, 막을 수 없다.  
· 집중하고있을 때는 감소 , 수면 중에는 거의 나오지 않는다.

 

 

틱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사라진다.

아이의 틱증상은 4세 ~ 11세의 어린이에게 발병하는 경우가 많으며, 5 ~ 10 명 중 1명이 틱을 경험하는 친밀한 것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발병 1년 이내에 자연 소실되고, 소실되지 않더라도 아이가 성장하면서 개선되어 사라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틱 증상 때문에 일상생활이나 학교 생활에서 곤란한 일이 있거나 틱이 있는 아이 본인이 힘든 시간을 겪고 있거나 한다면 치료가 필요할 것입니다.

 

 

대부분 자연 소실된다고 하지만, 틱은 정말 마음을 놓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혹시나 성인까지 이어질까봐 굉장히 두렵고, 틱은 인식하는 순간부터 틱을 멈추려고 하면할수록 멈출 수 없게 되어 버리기 때문에 정말 틱은 많은 주의가 필요하고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아이가 틱증상을 보이면 정말 겁이 너무나 납니다. 틱으로 힘든 아이, 그리고 틱 자녀를 두신 부모님 모두 힘내시고 완치까지 힘내시길 바랍니다.

 

 

[일상/건강] - 입술로 소리내는 틱(음성틱 틱재발)

[일상/건강] - 틱 한의원 3곳 방문, 한약 복용 시작(1달 10일째)

[일상/건강] - 틱 재발. 기침틱(일반기침과 기침틱 구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