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

틱 한의원 3곳 방문, 한약 복용 시작(1달 10일째)

반응형

틱으로 한의원 3곳 다녀왔습니다.

틱재발 후 1달 지났을 때, 기침틱에다 훌쩍거리는 음성틱이 더 생겨 악화되었다고 했습니다. 기침틱과 음성틱이 너무 심해서 정말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한의원에 찾아가게 되었어요. 한의원 3곳을 다녀왔고 한의원마다 다른 치료방법에 대해 말씀드려봅니다.

[일상] - 기침틱과 훌쩍훌쩍 음성틱 복합틱 증상 악화(1달째)

틱증상 후 2주 지나 방문한 한의원

틱 전문 한의원(검색하면 틱치료 전문 한의원이라고 나오는 프랜차이즈 한의원)

뇌파검사 필수: 뇌파검사 비용 11만원, 소요시간 80~90분

치료방법: 한약복용 O, 운동치료(선택사항)

가자마자 뇌파검사를 해야된다고 하더라고요. 뇌파검사는 안하고 상담만 받아볼 수 없냐고하니 뇌파검사 결과를 토대로 진료를 하기때문에 뇌파검사를 하지 않으면 상담이 불가능하다고 안내 받았어요. 또한 결과지를 줄 수 없다는 사항에 동의하라는 동의서도 있더군요.

뇌파검사는 전혀 생각하지 못하고 갔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다른 틱전문 한의원 1곳에 전화하니 그곳 역시 뇌파검사를 먼저 해야하며 비용은 15만원으로 더 비싸더라고요. 고민하다가 아이아빠도 답답했던지 하라고하여, 뇌파검사를 하였어요.가자마자 뇌파검사를 해야 된다고 하더라고요. 뇌파검사는 안 하고 상담만 받아볼 수 없느냐고 하니 뇌파검사 결과를 토대로 진료를 하므로 뇌파검사를 하지 않으면 상담할 수 없다고 안내받았어요. 
뇌파검사는 전혀 생각하지 못하고 갔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다른 틱 전문 한의원 1곳에 전화하니 그곳 역시 뇌파검사를 먼저 해야 하며 비용은 15만원으로 더 비싸더라고요. 고민하다가 아이 아빠도 답답했던지 하라고 하여, 뇌파검사를 하였어요. 

 

뇌파검사 상담내용

뇌파검사 후, 틱이 있는 아이들 중 ADHD와 관련이 있다고 하며, ADHD확인하시더라고요. 다행히 ADHD 아니지만, 틱은 맞다고 하시며, 전두엽 부분이 행동 절제하는 부분인데 틱은 이 부분이 잘 기능을 하지 못해 생긴다고 설명해주셨어요. 그런데 정말 검색하면 나오는 틱에 관한 설명들이었어요. 제가 간 한의원만 그렇고 다른 한의원은 그렇지않겠지만 정말 검색하면 나오는 내용, 그리고 뇌파검사결과지만 보고 상담을 하고, 아이의 몸 상태를 진찰하거나 진맥하지 않았어요. 

틱 치료방법은 한약 복용과 자극을 주어 행동을 수정하는 운동치료를 말씀하셨어요. 한약 복용도 불안하고 운동치료방법도 생소하여 솔직히 믿음이 가지 않았어요. 

제가 간 전문 한의원만 뇌파검사 결과지로만 상담하는걸 수 있으니, 한의원 방문 전, 먼저 잘 찾아보시고 가시면 좋으실 것 같아 말씀드려보았어요.

 

한방 침으로 틱 치료할 수 있을까?

한약 복용에 대한 두려움, 그렇다고 심한 틱증상을 보고 정말 어떻게 해야 하나 여러 가지 생각을 하던 중 침 치료로 틱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여 바로 다른 한의원을 가보게 되었어요.

 

틱증상 후 2주 지나 방문한 한의원

소아 전문 한의원

치료방법: 한약 복용은 3개월까지 지켜본 후 결정/기침과 훌쩍거리게 하는 신체 부위 불편한 개선/침치료 X

기침틱을 한다고 하니 먼저 코와 목, 기관지 쪽을 살펴보시고 이쪽이 불편해서 기침이 습관처럼 나오게 될 수 있다고 하시며, 코와 목을 편하게 하는 치료를 먼저 하면서 틱은 계속 지켜봄과 동시에 3개월까지 지켜본 후, 호전이 없으면 한약 치료를 하는 것을 권하셨어요.

진맥과 함께 아이의 상태를 보니 감기가 완전히 낫지 않고 코가 부어있는 점을 발견, 3일 단위로 아이 몸 상태 체크하여 기관지쪽 조제약을 복용했어요. 침 치료는 얼굴을 찡그리거나 눈을 깜박거리는 틱, 즉 근육틱은 침 치료가 가능하지만 기침틱의 경우는 약치료로 하신다며 3개월까지는 지켜보신다고 했어요.

 

이렇게 4~5회 비염 및 감기증상에 대한 약을 먹으며 진료받다가 틱이 너무 심해져서 다른 한의원 한 곳 더 가기로 결정, 예전에 다녔던 한의원이 생각나 그곳에 가게 되었고, 현재 그 한의원에서 치료 중입니다. 아이가 4살 때 부비동염(축농증)이 심했는데 3개월 침 치료와 한약 치료로 완치했고, 심한 코감기일 때 부비동염 증상이 나타날 때도 있지만 잘 관리해주면 감기 나으면 부비동염도 같이 없어지더라고요.

 

틱증상 후 4주 지나 방문한 한의원

부비동염 완치했던 일반 한의원

치료방법: 침치료 O/한약 복용 O/기침과 훌쩍거리게 하는 신체 부위 불편한 개선

먼저 아이의 몸 상태를 진찰하시고, 소아 전문 한의원과 같이 기침틱, 훌쩍거리는 음성틱의 경우 코와 목, 기관지 쪽 불편함을 개선해주는 치료와 함께 틱치료를 한다고 하시더라고요. 침치료와 함께 한약을 1재(보름) 먹이며 조기치료 할 것을 권하셨어요. 

병원이 멀어 침치료는 일주일에 1번, 한약 복용 중입니다.

한약 복용에 대해 두려움이 있으나 의사 선생님 진료를 믿어보고 '보약 한 재 지어 먹인다.' 생각하고 결정했네요. 

'한약 먹을 때만 좋아지거나 아니면 더 심해지면 어떡하나' 걱정은 계속되고, 앞으로 지켜보며 틱에 관해 글 올리겠습니다.

 

 

 

 

[일상] - 틱 재발. 기침틱(일반기침과 기침틱 구별)

[교육] - 아들키우기) "안 돼!"를 자주 하면 큰 사고난다.

[교육] - 공격적인 아이,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 만드는 부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