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공부력이 완성되는 초등 독서의 힘

반응형

공부력이 완성되는 초등 독서의 힘

읽기 방법/독서방법/초등 문해력/문해력

공부력이 완성되는 초등 독서의 힘  오선균 (지은이)

 

황금부엉이

 

 

요즘 초등수학을 보면 단순 연산이 아닌 사고력을 요하는 스토리텔링 수학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초등학생인 아이의 학력평가 시험지를 보면 스토리텔링 수학 문제가 뒷장에서는 거의 차지를 하는 것을 봅니다. 스토리텔링 수학은 주입식과 단순 연산이 아닌 수학적으로 생각하는 힘, 즉 사고력이 필요합니다. 스토리텔링 문제를 풀기 위한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려면 독서가 필요한데, 독서도 다독이 아니라 올바른 독서방법을 통해서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독서량이 많은 편은 아녔어도 꾸준히 하였는데, 아이가 스토리텔링 수학 문제를 풀 때 문제를 잘못 이해하여 틀리거나 문제 의도 자체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를 보며, 그동안의 독서방법이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느끼며 되짚어 보고 있습니다.

 

<공부력이 완성되는 초등 독서의 힘>은 창의적으로 문제 해결 능력을 요구하는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시대를 말하며, 자주 변화하는 입시제도에도 흔들리지 않는 독서방법을 알려주는 독서 교육서로 잘못된 책 읽기는 아이의 독해력을 향상해줄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하고 잘못된 독서방법과 독서 습관을 잡기 위한 올바른 독서방법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고지 잡는 법을 가르치기보다 왜 고기를 잡으려 하는지부터 점검해야 한다. 그래야 아이들이 스스로 물고기 잡는 방법을 구체화하고 그 과정에서 좋은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p37

 

고기를 잡아주지 말고 잡는 법을 가르치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치기보다 정말 고기를 잡고 싶은지, 왜 고기를 잡으려 하는지부터 정하라고 합니다. 그래야 물고기를 잡기 위한 방법을 구체화하고 그 과정에서 좋은 방법을 생각하고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엄마들이 흔히 하는 실수로 필독서 읽히기, 독서 편식을 막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책을 골고루 아이에게 접해주기, 다독, 독후감, 글쓰기, 독서 논술 학원의 도움으로 독서 습관을 잡으려 하기 등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잘못된 이유와 올바른 독서방법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아이의 독서에 지나친 간섭을 하지 말고 아이가 능동적으로 책을 읽는 습관을 기르기 위한 방법, 구체적으로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독서, 독해력을 기르는 독서 방법, 연령별 독서방법 등 올바른 독서방법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변화한 시대에 맞춰 물고기를 왜 잡고 싶은지,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독서 습관을 갖게 하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엄마가 골라주는 책 읽기, 공부 방법을 아이에게 수동적으로 지도하곤 했는데, 아이 스스로 능동적으로 책을 선택하고 좋아하는 분야의 책을 마음껏 읽을 수 있도록 할 때 아이는 독서에 재미를 느끼며, 관심 없던 분야에도 자연히 확장되어 엄마들이 걱정하는 독서 편식에서도 벗어날 수 있겠다는 생각도 하였습니다. 엄마의 틀 안에 갇힌 독서방법, 고기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유아, 초등시기에 책 읽는 즐거움을 풍부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엄마의 믿음 와 격려가 결국 아이가 왜 고기를 잡는지, 아이 스스로 책을 좋아하는 이유를 찾을 수 있게 해 준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책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도서] - 문해력 수업 (초등 문해력/책 읽기 방법)

[도서] - 공부머리는 문해력이다: 문해력 키우기/초등 문해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