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초등학생 공부 습관: 공부잘하는 방법

반응형

공부를 잘하기 위한 방법

초등학생 때 공부의 기본력을 키우자.

초등학교 때 공부의 기본력을 길러야 중고등학교 때 수월하게 성적을 향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초등학교 때는 무조건 공부의 기본력을 길러라. 공부의 기본력 크게 3가지로 지능, 집중력, 학습유형이 있습니다.

 

지능도 중요하지만 지능보다 좋은 습관 기르기

먼저 지능을 쉽게 풀이하자면 학교에서 공부를 잘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예측 지수입니다. 특히 초등학생 아이들의 경우는 아직 자신의 의지가 약한데 이는 지능과 학교 성적의 상관관계가 높다고 합니다. 열심히 공부하지 않았는데도 수학 문제를 척척 풀어내고, 다른 아이들은 열 번 이상 읽어야 이해하는 내용을 한 번에 이해하고, 다른 아이들은 한 시간이 걸려 외우는 영어단어를 단 십 분만에 외우는 능력이 지능이 높은 아이의 특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높은 지능을 가진 아이라도 좋은 습관을 들이지 못하면 일반적인 지능을 가진 아이들보다 성적이 낮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좋은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집중력 기르기

집중력이 높은 아이는 자신이 해야 할 일에 주의를 기울이고 방해가 되는 외부 자극을 스스로 차단한다고 합니다. 수업시간에는 선생님 말씀에 집중하여 듣고, 쉬는 시간에는 긴장을 풀고 재충전을 하는 것입니다. 반면 집중력이 낮은 아이는 자신이 선택한 자극과 원하지 않는 외부 자극을 구분 없이 받아들여 수업 시간에 자꾸 딴생각을 하고, 혼자서 공부할 때도 다른 생각을 하는 주의 산만한 행동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공부는 수업을 듣는 시간의 총량도, 책상 앞에 있는 시간의 총량도가 아니라 아이가 집중하는 시간의 총량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집중력을 기를 수 있도록 부모가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할 것입니다.

 

학습유형

규범형, 행동형, 이상형, 탐구형

아이들에게는 자신만의 행동 유형이 있는데, 계획적으로 공부하는 아이, 즉흥적으로 공부하는 아이, 어른들의 평가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아니, 타인의 시선에 관계없이 하고 싶은 공부만 하는 아이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아이의 유형을 파악한다면 효과적으로 아이의 공부를 지도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학습유형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규범형, 행동형, 이상형, 탐구형으로 유형별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규범형: 계획과 규칙을 중요시하는 학습유형

규범형 아이는 계획과 규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아이로 공부하기 전에 계획을 세우는 유형으로 대체로 공부를 잘한다고 합니다. 규범형 아이는 대부분 모범생이어서 부모님과 선생님 말씀을 잘 듣고, 누가 보지 않더라도 스스로 할 일을 알아서 잘하는 아이라고 합니다. 규범형 아이는 일반적인 강의식 수업과 체계적인 수업을 좋아하며, 정리된 공간에서 공부할 때 집중력이 향상되고 학습지, 암기 등과 같은 반복적인 과제를 좋아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규범형 아이는 공부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알고 나면 스스로 알아서 잘해나가는 아이라는 것입니다.

 

행동형: 하고 싶은 공부만 하는 학습유형

행동형 아이는 활동적이고 얽매이는 것을 싫어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바로 해야 하는 즉흥적 성향이 강해 지나치게 계획적인 것은 답답해한다고 합니다. 당일치기 공부는 잘하지만 과정이 긴 공부는 약점으로 나타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처음 시작은 열의가 높지만 흐지부지 끝내는 경우가 다반사라고 합니다. 행동형 아이는 계획적이지 못하므로 최소한의 규칙이나 계획을 세우고 지켜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끈기 있게 노력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계획을 세울 때는 세세하고 구체적인 계획보다 덩어리 시간 계획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몇 시부터 몇 시까지 공부하기'는 것이 아닌 '오늘 안에 수학 문제집 00쪽까지 풀기'와 같이 계획을 세우라고 합니다. 또한 행동형 아이는 누구에게 통제되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누군가가 관리하고 감독하는 방법보다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지키도록 지도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혼자 중얼거리거나 누구에게 설명하는 방식의 공부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상형: 어른의 칭찬이나 꾸중에 민감한 학습유형

이상형 아이는 어른의 평가에 민감하여 비난에 쉽게 상처를 받고 칭찬에 크게 동기부여를 받는다고 합니다. 이상형 아이들은 부모와 선생님과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자신을 인정해 주는 사람의 말을 잘 따르기 때문에 칭찬과 따뜻한 선생님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상형 아이는 관심과 보살핌을 받는다면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아이의 마음을 공감해주고 구체적인 칭찬과 격려는 이상형 아이에게 큰 동기를 주기 때문에 아이의 장점을 칭찬하고 인정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누군가와 비교하는 말은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탐구형: 좋아하는 과목과 싫어하는 과목이 분명한 학습유형

탐구형 아이의 가장 큰 특징은 지식 습득과 지적 계발에 대한 욕구가 무척 강하다고 합니다. 탐구형 아이는 궁금하거나 알고 싶은 것이나 관심이 있는 것에는 모두 자세히 알아야만 직성이 풀린다고 합니다. 탐구형 아이는 인간적인 관계보다 어떤 현상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고 탐구하는 데 매우 집중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주변에 관심이 없다고 합니다. 또한 자신과 지식수준이 비슷한 친구들과 대화하고 토론하는 것을 좋아하며 자기 고집도 굉장히 세다고 합니다. 탐구형 아이는 조용히 독서를 하거나 공부를 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논리적인 수학과 과학 과목에 관심이 많으며, 질문이 많거나 조용히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합니다. 탐구형 아이의 부모님은 이를 충족할 수 있도록 존중해주고 아이가 새롭게 배우고 싶어 하는 것이 있다면 하고 싶은 것을 시켜주는 편이 좋다고 합니다. 자신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잘하는 친구와 함께하도록 하는 것이 공부를 흥미롭게 할 수 있으며, 탐구할 수 있는 다양한 과제를 주어 스스로 고민하고 학습한 후 토론을 즐길 수 있게 지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민성원의 공부원리 패턴 학습법> 중에서-

 

 

 

[일상] - 유아 한자교육과 두뇌

[교육] - 연령별 두뇌 발달과 적기교육(성공경험은 시냅스를 연결해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