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동물과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발명품

반응형

우리 생활에 유용하게 도움을 주고 있는 생활용품, 발명품 중에 자연에서 영감을 얻어 발명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수영선수들의 전신 수영복은 상어의 피부에서 영감을 얻은 생체모방 기술이라고 합니다. 상어의 피부에는 작은 돌기들이 나와 있는데 이 같은 돌기가 물이 흐르면서 생기게 되는 소용돌이의 형성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물이 주변으로 흐르는 속도를 높여 주게 되는데, 과학자들은 이를 수영복에 적용했고, 100m 기록을 무려 0.2초나 단축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 밖에 박쥐의 초음파, 돌고래의 초음파, 문어의 빨판 등 동물에서 발명품들이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동물들은 정말 신기하고 우리가 모르는 것들을 통해 살아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스파이더맨 영화가 생각납니다. 거미줄의 끈끈하고 강력한 무기의 힘을 보여줍니다. 거미하면 생각나는 것은 거미줄로 그물을 짜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거미줄에서 놀라운 사실이 있습니다. 거미줄은 강철보다 다섯 배나 강하고 신축성이 나일론보다 서른 배나 뛰어난다는 놀라운 사실이 있습니다. 또 얼마나 가벼운가 하면, 지구를 한 바퀴 돌 정도로 긴 거미줄의 무게가 빨랫비누 한 개와 맞먹는다고 합니다. 거미줄은 물과 단백질 성분 가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거미줄이 질긴 이유는 단백질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탄력적인 것은 물의 표면장력 때문이라고 합니다. 평균적인 거미는 평생 6.4킬로미터의 거미줄을 자아낸다고 합니다. 또한, 거미가 거미줄을 이용하여 유사비행을 하여 날아간다고 합니다. 이렇게 거미는 유사비행을 통해 엄청난 거리를 이동할 수 있으며 무려 4900미터 높이까지 도달할 수 있으며, 무중력 상태에서도 완벽한 그물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무심코 지나쳤던 거미와 거미줄이었는데 이렇게 놀라움이 있었습니다. 누구도 따라오지 못하는 그물의 장인이라고 표현해도 되겠습니다. 


동물들은 자신의 생존을 위해 정말 신비하고 놀랄만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새를 통해 비행기가 발명되었으며, 문어의 빨판을 통해 접착하는 흡착기, 뾰족한 주사기에서는 말벌의 침을 보고 발명했고, 개구리나 오리의 물갈퀴를 통해 오리발 등 많은 발명품이 발명되어 우리의 실생활에 정말 유용하고 널리 쓰입니다. 이러한 동물뿐만 아니라 자연에서도 영감을 얻은 많은 발명품들이 있습니다. 민들레 씨앗을 통해 낙하산이 발명되었으며, 우엉 열매를 통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찍찍이인 벨크로가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우엉 열매의 가시는 동물의 털에 잘 붙게 되어 동물들이 이동함을 통해 우엉 씨를 멀리 퍼트린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털에 잘 붙는 우엉 열매를 통해 실생활에서 정말 많이 쓰이는 제품이 발명되었다니 신기합니다. 이렇게 동물과 자연에서 받은 영감으로 많은 발명품이 발명되어 편리한 도움을 받고, 자연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2018/04/13 - [일상] - 더 강한 자극 팝콘브레인 스마트폰 중독

2018/04/20 - [일상] - 식품첨가물 종류와 부작용, 식품별 제거 방법

2018/04/05 - [일상] - 미세먼지 예방법과 마스크 KF80부터 효과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