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운동신경은 유전일까? 운동신경이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가 있다.

반응형

운동신경은 유전일까? 운동신경이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가 있다.

야구하는 소년

"운동신경"은 유전만으로는 결정되지 않는다.

운동능력이 유전으로 결정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지만, 운동신경은 유전만으로는 결정되지 않는다고 해요. 운동 능력은 유전적인 영향이 확실히 있지만, 운동 능력이 높기 때문에 운동 신경이 높다고 할 수 없다고 해요. 3~12세까지 운동신경이 급격하게 발달하는 시기가 있는데, 이 시기의 다양한 움직임과 운동 경험이 운동 신경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해요. 즉, 후천적인 환경으로 운동신경이 발달할 수 있어요.

 

운동 신경이 좋은 사람과 운동 신경이 없는 사람 

운동에 필요한 움직임의 패턴 경험 여부에 따라 운동신경이 좋은 사람과 없는 사람이 결정된다고 해요. 다양한 움직임의 패턴을 경험하면서 운동의 기초가 되는 뇌의 신경 회로가 키워진다고 해요. 움직임의 패턴을 습득할 기회가 많을수록 운동신경이 좋아지기 때문에 아이의 운동 신경을 키우고 싶다면 움직임의 패턴을 많이 습득할 수 있는 환경, 즉 다양한 경험과 연습이 중요해요.

 

 

운동 신경이 발달하는 시기

3~12세까지는 운동 신경이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로, 이때 다양한 운동을 경험하면 아이의 운동 신경이 발달할 수 있어요. 특히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6세) 현저하게 운동신경이 발달한다고 해요.

 

3~6세: 신경계 발달 시기

3~6세는 신경계 발달이 현저하게 나타나는 시기로 다양한 움직임을 경험함으로써 신경회로가 발달한다고 해요. 이 시기에는 생활 동작이나 놀이 등에서 다양한 움직임을 경험하는 활동을 통해 많은 신경회로가 발달하여 다음 운동신경 발달 시기의 기초가 된다고 해요. 걷기, 달리기, 구르기, 뛰기, 오르기, 잡기, 공놀이 등 일상에서 경험하는 움직임만으로도 아이의 운동 신경이 발달한다고 해요. 만약 이 시기를 지나쳐버렸다고 해도 신경계는 12세경까지 완만하게 발달을 계속하기 때문에 다양한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면 아이의 운동 신경을 늘릴 수 있어요. 

 

6~12세: 단시간에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는 시기

모든 동작을 단시간에 기억할 수 있는 시기로 새로운 동작이라도 몇 번 보면 곧바로 습득할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이 시기에 기억한 움직임은 평생 잊지 않는다고 해요. 단, 3~6세 시기에 다양한 움직임을 많이 경험하여 발달한 신경 회로가 있기 때문에 단시간에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다고 해요.

 

12~14세: 복잡한 동작을 습득할 수 있는 시기

뇌가 발달하여 이해력이 갖추어 오는 시기로 경기를 되돌아보고 피드백하거나 복잡한 동작의 트레이닝도 가능한 시기라고 해요. 또, 골격이나 근력, 심폐 기능의 성장도 현저한 시기이므로 트레이닝의 효과도 나타나기 쉽다고 해요. 기본 동작이 몸에 있다면, 자신이 생각한 움직임을 몸으로 표현할 수 있는 시기라고 해요. 

 

초등학교 남자아이 육아 특유의 어려움 (모험심과 게임 문제)

성장 호르몬 분비 시간, 키 크는 생활습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