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읽기능력, 글을 빨리 읽으면서 내용도 이해하는 능력 기르는 방법

반응형

읽기 능력, 글을 빨리 읽으면서 내용도 이해하는 능력 기르는 방법

긴 지문을 빨리 읽으면서 내용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그러면 빨리 읽으면서도 지문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글을 빨리 읽으면서 내용도 이해하여 해답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을 찾아 이야기해봅니다.

 

읽기 능력, 글을 빨리 읽으면서 내용도 이해하는 읽기 능력 기르는 방법

집중해서 문장을 읽는 훈련부터 시작하자.

읽기 속도가 느린 큰 원인의 하나로는 원래 평소 문장을 읽고 익숙하지 않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역시 독서 습관은 중요합니다. 읽기 속도를 점차 빠르게 하기 위한 준비단계로 처음부터 많은 글을 읽을 수 없어도 되며, 우선 10분간 집중해서 문장을 읽는 훈련을 하도록 합니다.

 

빠른 말로 음독하자.

글을 빨리 읽을 수 있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빠른 말로 음독하는 방법입니다. 빠른 말로 읽기 위하여 주의 깊게 글을 봐야 하기 때문에 집중력이 생깁니다. 또한 음독은 다양한 뇌 영역이 활동하는 것이 연구에 의해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다양한 뇌 영역이 활동하는 가운데는 언어 이해에 관한 영역도 있다고 합니다. 단어를 소리 내어 청각에 입력하여 어휘를 늘리거나 독해력을 향상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내용과 문체를 접하라.

문장을 빨리 읽을 수 방법으로 다양한 내용과 문체를 접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설명문과 논설문은 이야기 글에는 없는 독특한 논리적인 전개와 딱딱한 문장으로 되어 있고, 전문 용어도 나옵니다. 이러한 설명문과 논설문에서 다루어지는 주제는 지구 환경, 과학, 예술, 사회, 경제, 언어 이론, 기술, 역사, 동식물 등 다양한 테마의 글을 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문이나 독해 문제집 활용해 보자.

다양한 테마의 문장에 언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동의 다양한 새로운 책을 폭넓게 읽을 수 있으면 가장 좋지만, 다양한 분야를 골고루 읽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책을 폭넓게 읽는 것이 힘들다면 신문을 통해 다양한 주제의 기사를 읽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문체를 접할 수 있는 독해 문제집은 다양한 유형의 문제가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독서 대신 국어 독해 문제를 통해 다양한 주제에 접해볼 수 있습니다.


이야기의 전체적인 뼈대를 찾아보자.

글을 빨리 읽으면서 내용 파악을 할 수 있는 읽기 훈련으로 아이가 본문을 읽을 때와 독서를 할 때, 이야기의 개요를 아이에게 물어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설명문과 논설문의 경우 어떤 문제 제기되고 어떤 결과가 있는지, 이야기 글이라면 어떤 사람이 있고 어떤 내용인지 물어보는 것입니다. 문장의 세세한 부분까지 이해하지 않아도 상관없으며 우선 문장 전체의 뼈대를 부모에게 말할 수 있는 것을 중점에 둡니다. 하지만 독서가 공부라는 느낌이 되면 아이에게 부담이 되어 역효과가 돼버리므로 부모는 자연스럽게 대화처럼 해야 합니다.


 

[교육] - 초등 3학년이 중요한 이유. 초등학교 3학년은 전환점이다.

[교육] - 아이가 친구 만드는 방법을 모른다면? 친구 만드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