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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고학년, 친구 관계 어떻게 바뀔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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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저학년에서 고학년, 친구 관계 어떻게 바뀔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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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친구 관계는 학년, 나이에 따라 달라진다.

초등학생 아이는 학년이 높아질수록, 자신에게 맞는 친구를 스스로 찾으려고 한다.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바뀌면서 초등학생의 친구 관계는 조금씩 변합니다. 부수적으로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성장한 아이에게 고민과 문제 내용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의 아이의 친구를 선택하는 기준이 달라진다. 

저학년의 친구 관계

저학년 때는 집에서 가까운지, 함께 놀 수 있는지, 옆 자리 등 물리적으로 자신과 가까이 있는 친구와 친해지거나 학부모끼리 사이가 아이에게도 영향을 미쳐 단짝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그룹을 만들지 않고, 모두가 함께하는 느낌이 저학년 친구관계 특징이라고 합니다.

 

중학년의 친구 관계 

중학년이 되면서 아이들은 점점 그룹지어 놀게 됩니다. 특히 여학생의 경우가 더 빨리 그룹을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시기는 스스로 마음이 맞는 친구를 찾기 시작합니다.  

 

고학년의 친구 관계

고학년이 되면 자신과 타인을 객관적으로 보는 힘이 성장하면서 같이 대화할 때 재미있는지, 운동을 할 때 재미있는지와 같은 정서적 요인으로 친구를 선택한다고 합니다. 
여학생은 완전히 그룹 관계가 형성되는 시기라고 합니다. 그룹에있는 것으로 아이들은 안정감을 얻는다고 합니다. 보통 몇 가지 그룹이 있지만, 크게 나누어 소극적인 성격의 그룹과 적극적이고 활발한 성격의 그룹으로 형성이 한 예로 볼 수 있습니다.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그룹 지어 다니는 경향이 많은 편인데 이것은 성인이 되어서도 변하지 않는 여성들의 특징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학생도 고학년이 되면 그룹과 같은 것이 있지만, 성격이나 같은 취미로 그룹이 만들어지는 편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축구를 좋아하는 그룹, 게임을 좋아하는 그룹으로 친구관계가 형성된다고 합니다. 

 

 

 

 

아이의 친구 관계에 부모의 개입은 최소화

유치원 때는 부모가 항상 옆에서 지켜봤던 아이들이였는데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면 학교에서 혼자 지내는 것이 아닌가, 친구들과 잘 지내는지 등 부모님은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초등학교에서는 스스로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되는 문제가 생기게 되고 이것은 성인이 되기 위한 준비 첫 단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친구 관계"는 아이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친구를 찾을 중요한 시기라고 합니다.


아이의 친구 관계에 개입하는 것은 최후의 수단 

부모가 자녀의 친구관계에 개입하는 것은 최후의 수단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너무 심한 집단 괴롭힘, 노골적인 괴롭힘 등은 신속하게 대응해야 하지만, 기타 문제는 아이가 우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부모가 개입을 할 때에는 "상대 아이의 부모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도 갑자기 양쪽 부모님이 말하기 시작하면 당황하게 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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