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E0가구 친환경 자재 등급 및 라돈 무료 측정/한샘 세종점 방문기

반응형

세종시 한샘키친 세종점을 다녀왔습니다.

위치는 세종시 어진동686 뱅크빌딩 2층으로 세종시에 있는 대형 키즈카페인 플레이앤파티 키즈카페 및 서가앤쿡, 나사락 볼링장과 같은 건물에 있습니다. 한샘 세종점은 2018년 2월에 오픈하였습니다. 제가 잘 모르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그 전에는 세종시에 엘큐브에만 가구를 볼 수 있었습니다. 엘큐브 가구점은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한정된 제품만 봐야 했습니다. 전문 인테리어 가구점이 없어서 대전에 나가야 했는데, 이렇게 세종시에 가구 및 인테리어, 생활용품 전문 쇼핑몰이 생겨서 정말 반가웠습니다.

할인하는 제품도 많았고 디자인이 젊은 층을 비롯하여 중장년층, 그리고 아이들 가구를 잘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소파를 구매하려고 대전 한샘몰도 다녀왔었는데, 아쉽게도 제가 방문하였을 때 대전 한샘점은 쇼파 디자인이 좀 중후한 느낌이 들었었는데, 세종시 한샘몰은 다양한 디자인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이한 점은 모델하우스가 있어 집을 부부침실, 아이 방도 남아, 여아로 나누고, 부엌 및 거실, 화장실 등 인테리어 및 가구를 정말 예쁘게 잘 전시해놓았습니다. 모델하우스는 20평대와 30평대로 2가지 인테리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너무나 예쁘고 행복이 가득한 편안한 분위기가 정말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정말 분홍색 아이 방 인테리어가 너무나 예뻐서 아직도 여운이 남습니다. 이렇게 예쁜 방이라면 아이도 너무나 좋아할 것 같습니다. 핑크와 베이지 톤의 나무가 따뜻하고 편안한 느낌이 듭니다. 침구도 너무나 예쁩니다. 저 액자는 어디서 구매할 수 있을까요? 액자도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아이들 놀이방입니다. 귀엽고 아기자기한 소품들과 인테리어가 너무나 예쁩니다. 키즈카페를 연상시킵니다. 어린 자녀가 있다면 이렇게 인테리어하여 꾸미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샘 인테리어를 이렇게 모델하우스 형식을 통해 볼 수 있어 인상적이었습니다.

세종시 한샘점은 다양한 생활용품도 있습니다. 공간박스, 빨래건조대, 주방용품, 컵, 옷걸이, 침구류, 목베개 등 그리고 포트메리온과 실리트 주방 유명브랜드도 있습니다. 할인판매를 하는 상품들도 많아서 정말 잘 살펴보면 실용적이고 필요한 제품들을 저렴하게 사실 수 있으실 겁니다. 

한샘은 전 제품에 E0등급인 친환경 자재만 사용한다고 합니다. 유해물질에 취약한 어린이들을 위해 어린이 제품 안전 특별법을 꼭 지킨다고 합니다. 가구는 우리 생활에 정말 밀접하게 있습니다. 가구로 둘러싸인 공간에서 숨을 쉬고 생활하고 피부에 직접 닿게 되며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구의 자재 및 제작할 때 사용되는 물질에 대해 중요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유해물질이 나오는 가구에서 생활하게 되었을 때 알게 모르게 체내로 들어와 우리 몸에 독성물질이 축적된다는 것이 정말 무섭습니다. 독성물질로 프탈레이트, 트리콜리산, 잔류성유기염소계 농약, 비스페놀A, 과불소화합물 등 정말 많은 독성물질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구를 제작할 때 원목을 사용하면 좋지만, 원목은 비싸기 때문에 MDF와 PB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MDF는 일반목재, 나뭇가루, 대나무 등의 자잘한 나무들을 고온과 고압으로 압축하여 만든 것으로 특징은 조직이 치밀해서 뒤틀림과 수축 팽창이 크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서랍의 합판이나 가구의 문에 많이 사용되는 자재라고 합니다. PB는 목재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잔재들을 이용해 작은 칩형태로 압축하여 만든 자재로 강도가 고르고 수축팽창이 크지 않아서 붙박이장 몸통이나 책상에 주로 많이 쓰이는 자재라고 합니다. 그런데 MDF와 PB의 자재는 접착제가 많이 사용된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합니다.

접착제는 폼알데히드라는 발암물질로 만든다고 합니다. 높은 온도에서 폼알데히드는 더 많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폼알데히드는 아토피 피부염, 눈 자극, 두통 등의 문제를 일으키고 장기간 노출이 되면 암을 발생시킬 수도 있는 1급 발암물질의 독성물질입니다. 폼알데히드를 방출하는 양에 따라 가장 방출량이 많고 실내에서 사용할 수 없는 등급인 E2부터 해서 E1, E0, Super E0 등급으로 가구 자재 등급을 나누고 있다고 합니다. Super E0에 가까울수록 친환경 자연에 가까운 자재입니다.

 

우리나라는 E1 등급도 친환경 자재로 본다고 합니다. 하지만 선진국에서는 E1 등급 자재는 실내사용을 제한하는 등급으로 나눈다고 합니다. 가구를 사실 때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친환경 등급을 확인하고 가구를 고르도록 해야겠습니다. 이렇게 암까지 유발시킬 수 있는 위험한 독성물질 폼알데히드는 가구뿐만 아니라 서적에도 있다고 합니다.

새 책에서는 휘발성의 폼알데히드가 있으므로 처음 책을 보기 전 며칠 동안 통풍을 하여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한국환경공단 사이트에서는 1급 발암물질 라돈 농도를 무료로 측정해준다고 합니다. 라돈은 암석이나 토양, 건축자재 등에 있는 우라늄이 몇 번 붕괴 하면서 생성되는 무색, 무미, 무취의 방사성 가스로 폐암 발병의 주요 원인 물질이라고 합니다. 예전에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라돈에 대해 방송된 것을 본 적이 있는데 우리나라는 라돈이 나오는 곳이 많다고 합니다.

 

라돈 무료측정 신청은 모두 다 해주는 것은 아니고 라돈 노출에 취약한 1층 이하의 주택 즉, 1층과 지하, 반지하 가구와 주민공동시설을 대상으로 라돈 농도를 무료로 측정해줍니다. 홈페이지에서 라돈 무료측정 신청을 하면 택배로 라돈측정기가 배송된다고 합니다. 라돈측정기로 집안의 라돈 농도를 측정하여 직접 현장조사표를 작성하면 라돈 측정 결과와 저감 방법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환경공단 홈페이지 주소입니다. www.keco.or.kr

 

케미스토리 어린이 환경과 포털 사이트는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로 생활 속 유해물질과 어린이 환경과 보건 안전에 관한 내용을 게임과 퀴즈로 알아나가고 생활 속 유해물질에 대해 알 수 있는 곳입니다. 아이들에게 손을 씻고 안전한 식품에 관한 내용에 관한 동영상도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왜 손을 씻어야 하는지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케미스토리 어린이 환경과 포털 홈페이지 주소입니다. http://www.chemistory.go.kr

 

 

최근까지만해도 가구를 살 때 친환경가구등급을 확인하지 않고 구매했습니다. 새 소파를 살때 친환경 E0 등급은 확인하지 않고 구매를 하였습니다. 처음 소파가 왔는데 정말 가죽 냄새가 두통을 일으킬 정도로 독하게 났습니다. 가죽소파는 물이 닿으면 안 된다고 하지만 저는 열심히 또 피톤치드 원액과 섞은 편백수를 소파에 열심히 뿌려주었습니다. 피톤치드 편백수를 뿌려주면 독한 가죽 냄새가 좀 덜한 느낌이었습니다. 정말 수시로 뿌려주고 환기도 자주 시켰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가죽 냄새가 나지 않았던 것도 있겠지만 피톤치드 향이 좋아서 머리 아프게하는 독한 가죽 냄새를 조금이나마 덜 느끼게 해주었던 것 같습니다. 차에서도 냄새가 날 때 이 피톤치드 편백수를 뿌려주면 냄새도 잡아주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피톤치드 편백수는 새집의 독성물질을 없애주는 데에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세종시 새 아파트를 입주하였을 때 정말 독성물질의 유해성을 직접 느꼈었습니다. 처음 아파트를 입주하였을 때 눈이 가렵기 시작하더니 나중에는 따갑고 눈물까지 나왔습니다. 제가 알레르기 피부라서 눈 역시 알레르기가 있고 독성물질에 취약하여 반응이 빨리 왔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정말 예민하게 느껴졌습니다. 아파트 붙박이장, 신발장, 싱크대 등에서 페인트 냄새 및 독한 냄새가 나긴 했지만 처음에는 몰랐는데 눈이 가렵더니 따갑기까지 했습니다. 4월에 입주를 하였는데,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보일러 가동을 해주지 않아서 베이크아웃은 못하고 편백수 2리터와 피톤치드 원액을 섞어 스프레이 통에 담아 뿌려주었습니다. 다른 지역에서 이사를 오다 보니 주말을 이용해 두서너 번만 하고 입주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독성물질이 제대로 환기가 안 되었는지 입주한 후에도 새집 특유의 냄새가 났고, 시간이 지나면서 눈의 따가움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이 새집증후군을 앓게 될까 봐 겁이 나더군요.

정말 열심히 피톤치드 편백수 2리터와 피톤치드 원액을 섞어 아침, 저녁으로 일주일 정도 뿌려주었습니다. 그 뒤로는 다행히 눈이 따가운 현상을 느껴지 못했습니다. 피톤치드가 정말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새집증후군 및 새 가구에서 나오는 독성물질이 얼마나 우리의 몸에 얼마나 안 좋은지 다시 한 번 심각성을 생각해봅니다. 가구를 고를 때에는 꼭 가구 자재 등급을 확인하여 구매해야겠습니다. 아직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들에게는 어른들보다 정말 치명적으로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원목 가구를 사용한다면 좋겠지만, 원목 가구가 비싼 편이기 때문에, 원목이 아닌 가구는 MDF와 PB의 자재로 만들어 생산된다니 친환경가구등급을 꼭 확인하신다면 원목이 아니더라도 안전한 가구를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18/03/05 - [일상] - 의료보험번호/종류/기관 인터넷조회/영유아검진 출력(어린이집/유치원 서류)

2018/03/09 - [일상] - 해외직구 실패 없는 사이즈! 갭 우먼 사이즈/핏플랍 직구 사이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