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매일 싸우는 형제 질투 해결방법

반응형

매일 싸우는 형제 질투 해결방법

자녀를 둘 이상 두신 부모님이라면 형제자매 사이의 질투나 싸움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형제, 자매 사이의 질투나 싸움은 여러 가지로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형제, 자매들 사이의 질투와 싸움을 줄이고 사이좋은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린 시절 형제자매 질투를 줄이기 위한 팁

비교를 하지 마세요.

한 아이는 다른 아이보다 잘하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보통 나이가 많은 아이가 동생보다 더 잘할 것입니다. 형제간의 능력이나 행동을 비교하면 우월감, 열등감을 키워 형제 사이에 질투심이 심해지게 됩니다. 형제, 자매간의 능력이나 행동의 비교가 아니라 한 아이에 초점을 맞추어 작년과 비교하여 운동이나 학업적인 부분을 확인하는 등 자신의 이전 능력과 비교하여 발전된 모습을 칭찬해주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별명을 하지 마세요.

보통 가장 나이가 많은 아이가 동생에게 별명을 붙이는 경우가 많은데 장난이지만 부정적인 의미를 담은 별명을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장난이지만 부정적인 의미가 담긴 별명을 들은 아이는 종종 원한을 느끼고 형제, 자매 사이에 질투심이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녀와 일대일 시간을 갖도록 하세요.

부모가 한 아이를 다른 아이보다 더 사랑한다는 느낌이나 생각이 들어 많은 분개를 일으킵니다. 두 아이를 위해 각각 시간과 분리된 공간을 갖도록 합니다. 큰 아이가 학교에 가고 동생이 미취학 아동이라면 그 시간만큼은 동생을 위해 함께해준다면 아이는 자신이 특별한 자리를 가지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하원한 아이에게 같이 소파에 함께 앉아 있거나 학교에서 있었던 일을 이야기 나누거나 한 권의 책이라도 같이 읽어주는 시간을 확보한다면 큰 아이 또한 특별한 자리를 가지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책임을 똑같이 지게 하세요.

아이들의 다툼이 생겼을 때, 한 아이가 일방적인으로 잘못된 행동을 하더라도 한 아이만 탓하지 않도록 하라고 합니다. 동생 앞에서 큰 아이를 지나치게 나무라는 일도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부모의 행동이 미움과 질투심을 더 커지게 하는 역효과를 불러일으킨다는 것입니다. 훈육뿐만 아니라 칭찬도 공평하게 해 주고 격려해주는 것이 성장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교육] - 자녀의 장점을 찾아 칭찬해주자.

[교육] - 아이에게 자신감 주는 말 -고마워

[교육] - 아들키우기 아들 교우관계(여자와 다른 친구 개념)

 

 

 

좋아요구독하기 해주시면 감사드려요.

오늘도 멋지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