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대인관계 스트레스, 사람을 만나는 것이 힘든 사람

반응형

대인관계 스트레스, 사람을 만나는 것이 힘든 사람

사람을 만나면 스트레스를 받아 사람과의 만남이 힘든 사람, 예전에는 사람과의 만남을 좋아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불편해 사람이 싫어진 사람, 사람들과의 만남이 스트레스를 넘어 고통스럽거나 같이 있는 것만으로도 피폐해짐을 느끼거나 힘들다면, 이런 감정을 느끼는 본인도 매우 힘들기에 사람을 싫어하는 원인을 이해하고 개선해나가고 싶을 거예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먼저 사람을 싫어하는 원인을 알아보아요.

 

대인관계 스트레스/대인관계 어려움

사람을 만날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고  싫어하는 사람의 특징

휴일을  혼자 보내는 경우가 많다.
많은 사람과 모이는 모임이 어렵다.
괴로운 일이 있어도 친구에게 말하지 않는다.
전화는 상대방으로부터 걸려 오는 경우가 많다.
사람에게 말할 수 없는 비밀이 많다.
자신의 약점을 보이지 않는다.

 

사람을 싫어하는 주요 원인

사람이 무섭다.

사람을 신뢰할 수 없다.
자신이 싫다.

 

사람이 무섭다.

과거에 타인으로부터의 상처가 되는 폭언이나 폭력으로 상처를 입어 사람이 무서워 싫어진 원인이에요. 예를 들어, 어릴 적에 부모나 선생님에게 심한 꾸중, 친구에게 상처가 되는 말을 들었거나 괴롭힘을 당한 경험이 있어, '사람과 관련되면, 상처받는다, 혼난다.' 등의 생각을 하게 되면서 사람과 접하는 것이 무서워져 버린 경우예요.
사람이 무섭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과도하게 꾸짖는 사람들이 주위에 있었거나 자신이 아무것도 나쁜 일을 하지 않았는데도 타인으로부터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상처받은 사람이에요. 그런 외상이 마음에 남으면 사람에 대한 경계심이 강해지고 모든 인간관계를 끊으려고 하는 것이에요.

 

사람을 신용할 수 없다.

대인관계 스트레스 원인 중 하나로 자신 이외의 다른 사람을 신용할 수 없어 사람을 싫어지게 된 경우예요. 과거에 타인으로부터 배신당한 경험이에요. 그런 경험을 하게 되면, '다른 사람을 믿으면 상처받거나 손해를 본다.'라는 생각이 잠재적으로 굳어져 사람과의 관계를 피하고 싫어지게 될 수 있어요.

 

자신이 싫다.

사람을 싫어하게 된 원인으로, 실은 정말로 싫은 것은 자신일 가능성이 있어요. 자신에게 어떤 콤플렉스가 있어, 그 때문에 사람과 솔직하게 대할 수 없거나 사람과 관계하면 고통을 느끼게 되는 경우에요. 급여가 친구에 비해 낮아 느끼는 감정, 외모로부터 느끼는 감정, 직장에서 성과를 내지 못하고 동료들과 비교하여 느끼는 감정 등 타인과 비교했을 때 자신을 낮게 평가하게 되어 자신감이 떨어진 원인일 수 있어요.

 

 

 

대인관계 스트레스 극복하는 방법

대인관계 스트레스 극복하는 방법

사람을 믿어본다.

사람과의 거리감을 유지한다.
사람에게 기대하지 않는다.
자신을 연마한다.

 

사람을 믿어 본다.

사람을 싫어하는 감정을 극복하기 위해서 사람을 믿는 것도 중요해요. 마음의 안쪽에 '사람은 신뢰할 수 없다.'라는 생각이 굳어져 있으면 바꿀 수 없어요. 사람을 신용할 수 없게 되어 버린 데는 이유가 있겠지만, 믿을 수 있는 사람의 범위를 서서히 넓혀 가다 보면 사람과의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싫은 감정이 완화될 수 있다고 해요.


사람과의 거리감을 유지한다.

사람이 싫다는 감정을 극복하기 위해서 사람과의 거리감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아무리 친한 상대라도 거리가 너무 가까워지면 문제가 발생하게 돼요. 적당한 거리감을 유지하지 않으면 필요 이상으로 상대의 싫은 곳이 눈에 들어오게 돼요. 자신이 무리하지 않고 보낼 수 있는 거리감을 유지하여 인간관계의 스트레스를 경감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아요.


사람에게 기대하지 않는다.

사람을 싫어하는 감정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사람에게 기대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사람에게 기대하지 않는다는 것은 '신뢰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라 '보상을 기대하지 않는다'는 의미라는 것이에요. '내가 이렇게 해주었으니까 상대도 이렇게 해주겠지.'라고 생각하면 상대가 보답이나 답변하지 않았을 때 실망하게 돼요.
만약 상대에게 뭔가를 해줬는데 보답이 없었을 경우, 자신의 선의를 당연하게 받아들이거나 가볍게 보았다, 배신당했다고 생각하면 사람을 싫어하는 감정이 악화된다는 것이에요. 처음부터 사람에게 기대하지 않으면 상대의 행동이 어떨지 신경 쓰이지 않게 된다는 것이에요. 상대방에게 기대하는 것을 그만두고, 사람에게 너무 기대하지 않도록 해요.

 

자신을 연마한다.

사람이 싫어하는 감정을 극복하려면 자신을 연마하여 자신을 좋아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해요. 자신을 싫어하는 사람은 자기 긍정감이 낮고, 항상 타인과 자신을 비교해 자신감을 잃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인간은 자신의 콤플렉스를 보고 도망쳐 버리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하지만 콤플렉스와 마주하여 자신을 발전시키는 계기로 잡아보는 것이에요. 예를 들어, 외모에 콤플렉스를 많이 느낀다면 다이어트나 메이크업, 옷 입는 스타일 등을 바꾸어 자신을 돋보이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에요. 자신의 연마시켜 자신감이 붙으면 사람과 접하는 것이 즐거워지는 감정을 느낄 수 있어요.

 

 

[교육] - 마음이 맞지 않는 사람, 싫은 사람과 잘 지내는 방법

[일상] - 말 함부로 하는 사람, 남을 무시하는 사람의 심리

 

인간관계 스트레스/대인관계 스트레스/사람이싫은이유/인간관계 스트레스 안받는법/대인관계/대인관계 어려움/대인관계 기피증/대인관계문제/사람기피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