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초등학교 남자아이 육아 특유의 어려움 (모험심과 게임 문제)

반응형

초등학교 남자아이 육아 특유의 어려움 (모험심과 게임 문제)

남자아이만의 특유의 어려움, 모험심과 게임.

 

아들이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엄마와 아들과의 관계가 어려워지고 힘들어지는 시기가 돼요. 초등학교 고학년 된 아들의 행동은 점점 더 이해하기 어렵고, 게임에 관심이 커지고, 통제가 어렵고 트러블도 많이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에요. 
 

초등학교 중학년부터 친구들과 함께하는 것을 더 좋아하는 남자아이, 그리고 고학년이 되면 더욱 아이는 부모의 말보다 친구의 말과 행동에 영향을 크게 받게 돼요. 요즘 아이들이 자라고 있는 환경은 부모 세대보다 정보가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이 문제점이 되고 있어요. 예를 들어, 스마트폰을 통해 학습에 도움을 받고 많은 정보를 빠르게 바로 접할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그만큼 문제점도 매우 많은 것이 현실이에요.

  
초등학교 남자아이 육아 특유의 어려움은?
남자아이만의 특유의 어려움은 모험심과 게임.


남자는 모험심과 도전 정신이 강한 특성이 있어요. 남자아이는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어릴 때부터 활동량이 넘치고 겁이 없어 위험한 행동을 하다 다치기도 해요. 초등학교 중학년·고학년이 되면 남자아이는 친구들과 비밀 기지를 만들거나 위험하거나 스릴 넘치는 놀이를 행동에 옮겨 예상치 못한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어요. 이처럼 지나치게 가서 비상식적인 일을 만들어 큰 문제를 발생시켜 버릴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도전을 좋아하는 남자의 특성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라고 해요.
 

남자아이는 스마트폰이나 휴대형 게임 등 게임을 하는 비율이 여자아이에 비해 높고, 이에 따라 게임으로 인한 문제점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요. 게임 머니, 게임 아이템 등 실제 돈이 오가는 일이 발생하여 문제가 더욱 복잡하고 심오해졌어요. 게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통화의 교환이나 매매 등으로 부모에게 이해하기 어려운 문제가 늘어나고 있어요. 또한 개인정보 유출 문제도 매우 심각하다고 해요.

 

아들 육아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법 한 가지.

아들을 많이 귀여워해 주어라.

초등학교 중학년·고학년이 된 아들을 다 컸다고 생각하지 말고, 이 시기 아들을 귀여워해 주라고 해요. 스킨십을 해주거나,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를 함께 하며 시간을 보내고, 아이가 먹고 싶은 것을 만들어 주는 등 다독여주고 사랑이 느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부모로부터 확실히 애정을 받는 남자아이는 정신적으로 흔들리지 않고 일상생활을 잘 보낼 수 있지만, 마음이 채워지지 않으면 아이는 친구들과 위험한 놀이, 친구들의 말에 더 귀 기울이거나 게임에 빠지는 등 문제점이 생긴다고 해요.

게임을 좋아하는 아이에게 부모는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아이가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지 관심을 두고 같이 참여도 해보라고 해요. 아이가 게임을 많이 하는 행동, 폭력적인 게임을 하는 것을 알았을 때 등 엄마는 혼부터 내지 말고 아이에게 먼저 물어보고, 아이와 충분한 대화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부모가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아이가 이해할 때 아이 스스로 멈추는 힘이 작동된다고 해요.

 

 

[교육] - 초등 아들 반항기/사춘기 아들 원인과 대책

[교육] - 아들키우기) "안 돼!"를 자주 하면 큰 사고난다.

[교육] - 책에 관심 없는 아이, 책을 읽지 않는 이유부터 알아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