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이해력 높은 아이, 이해력 낮은 아이 특징! 이해력 높이기

반응형

이해력 높은 아이와 이해력 낮은 아이의 특징! 

새로운 것을 가르쳤어도 바로 이해하고 문제를 풀 수 있는 아이가 있고, 문제풀이가 진행되지 않는 아이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새로운 문제도 잘 풀 수 있는 이해력이 높은 아이와 문제를 풀기 어려워하는 이해력이 부족한 아이의 차이는 어디에 있는 걸까요?

이해력이 높은 아이와 이해력이 낮은 아이의 특징, 그리고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공부의 이해력이란?

공부의 이해력이란 어떤 공부 속에서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를 파악할 수있는수 있는 능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즉, 주어진 정보 중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핵심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해력 높은 아이의 특징

이해력이 높은 아이의 공부 이미지 방법

이해력이 높은 아이는 새로운 것을 공부 할 때 "기초"가 어디인지를 먼저 파악하고 이해한다는 것입니다.
속도 문제를 푸는 경우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속도는 "시속 3㎞ '와 같이 표현하고 시간 속에서 얼마나 나아갈 수 있는지를 나타내 줍니다. 이것이 속도의 기초입니다. 여기서 이해력이 높은 아이는 속도의 기초의 이미지를 바로 잡습니다.

 

속도의 문제는 '속도 = 거리 ÷ 시간', '거리 = 속도 × 시간', '시간 = 거리 ÷ 속도'의 3가지 공식이 있지만, '속도 = 거리 ÷ 시간'가 기본이 되고, 나머지 2개는 이를 변형한 것입니다.
즉, 속도는 거리에서 시간을 나누면 좋다라는 기초를 즉시 이미지하고 거리와 시간을 요구하는 경우도 '속도 = 거리 ÷ 시간'을 응용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해력이 있는 아이는 공부하는 것은 속도이며, 우선 속도가 무엇인지, 이 부분을 이해하려고 거리와 시간은 거기에서 응용한다는 것을 감각적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기초를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응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초를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시속을 분속 하고, 거리를 Km에서 m 변경하거나 시간을 분 단위로 생각하는 응용하는 학습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해력 낮은 아이의 특징

이해력이 낮은 아이를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보면, 모든 것을 머리에서 기억하려고 하는 유형, 감정에서 공부하는 유형입니다.

 

암기하려고하는 아이

방금 전의 같은 예로 속도 문제를 봅니다. 이해력이 낮은 아이는 속도가 무엇인지를 이해하기보다는 우선 공식을 모두 암기해버리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억력이 좋은 아이라면 이 방법으로 문제를 풀 수도 있지만 속도에 대한 기초를 모르는 상태라면 응용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것입니다.


논리적인 생각보다 감정에 들어가는 아이

새로운 단원을 공부할 때, 이 단원은 내가 싫어하는 단원 또는 공부 자체를 싫어하는 감정을 품고 있는 유형입니다. 그리고 기초 부분과 다른 부분만 의식이 향하여 중요한 부분의 이해는 잘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해력 높이기 위한 방법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초 부분의 이미지를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미지가 갖게 방법

이미지를 갖게하는 방법으로 아이에게 가능한 알기 쉬운 예, 간단한 예를 들어 설명해 줍니다. 방금 전의 속도의 예를 들어볼 때 달리기 속도, 자동차의 속도 등은 친숙하고 간단한 예입니다. 가까운 예를 들어준다면 아이가 이미지를 갖는 것에 쉬워집니다.

 

공부는 단순한 암기가 아니라는 것

공부를 단순히 기억, 암기라고 생각해버리면 아이는 공부에 질리지 쉽습니다. 한편, 간단한 예제에서 이미지를 가질 수 있다면 단지 기억만의 공부보다 훨씬 즐겁게 공부할 수 이해력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교육] - 이해가 느린 아이의 원인 2가지

[교육] - 책을 많이 읽는다고 어휘력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좋아요구독하기 해주시면 감사드려요.

오늘도 멋지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반응형